치매 예방을 위해서 고스톱을 치면 좋다는 말이 있죠? 게다가 퍼즐을 풀라거나 혹은 유튜브에서 틀린 그림을 찾으라고도 합니다.
물론 그런 것들이 뇌에 자극을 주어 나름대로 치매에 효과적이겠지만 여기서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다양한 어플들을 통해서 쉽게 치매 예방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1. Lumosity (루모시티)
Lumosity는 전 세계적으로 1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있는 인기 있는 뇌 훈련 어플입니다. 이 어플은 기억력, 주의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강화하는 다양한 게임을 통해 인지 능력을 개선해 줍니다.
각 게임은 재미있고 도전적이며, 뇌의 특정 영역을 목표로 삼아 설계되었어요. Lumosity는 사용자의 일일 성과를 분석하고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해 꾸준히 뇌 훈련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인지 능력 향상 정도를 통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꾸준한 훈련을 통해 치매 예방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2. Elevate (엘리베이트)
Elevate는 집중력, 언어 능력, 속독, 수리력 등을 강화하는 맞춤형 뇌 훈련 어플이에요. 40개 이상의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인지 능력을 체계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Elevate는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실질적인 능력들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 게임 형식의 인터페이스로 재미를 더합니다.
특히, 개인별 목표 설정 기능이 있어 꾸준히 훈련할 수 있으며, 각 훈련 세션 후에 성과 보고서를 제공해 자신의 발전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영어 밖에는 사용이 안되는 단점이 있네요.
아래 후기에는 오히려 영어 공부하기 좋다는 분도 계시네요.
- 다운로드 링크:
3. Peak (피크)
Peak은 인지 기능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된 어플입니다. 40개 이상의 게임을 통해 뇌를 다양한 방식으로 자극하죠.
이 게임들은 기억력, 문제 해결 능력, 언어 능력, 감정 조절 등 다양한 인지 능력을 타겟으로 하며, 뇌를 다방면으로 훈련시킬 수 있어요.
Peak은 개인 맞춤형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성과를 기록해 실질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고 사용이 간편해 모든 연령대의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어요.
- 다운로드 링크:
4. CogniFit (코그니핏)
CogniFit은 치매 예방에 중점을 둔 과학적으로 검증된 뇌 훈련 어플입니다. 이 어플은 인지 기능을 측정하고 개인 맞춤형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해요.
사용자의 인지 능력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맞춤형 훈련을 설계하여 뇌 건강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CogniFit의 훈련 프로그램은 주의력, 기억력, 인지 속도 등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며, 훈련 후 자신의 성과를 분석할 수 있어요. 또, 가족이나 전문가들과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있어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해요.
5. BrainHQ (브레인HQ)
BrainHQ는 과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개발된 뇌 훈련 어플입니다. 이 어플은 기억력, 주의력, 처리 속도,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줘요.
어플 내의 29개 과제는 뇌의 다양한 부분을 자극하며, 각 과제는 사용자의 능력에 맞게 점차 난이도가 높아져요. BrainHQ는 신경과학자들이 개발했고, 훈련 세션은 짧게는 몇 분에서 길게는 30분까지 이어져 바쁜 일상 속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어요.
사용자의 진행과정을 추적하고, 개선된 부분을 시각적으로 보여주어 뇌 훈련의 효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이 어플도 영어로만 사용 가능하네요.
- 다운로드 링크:
함께 보면 좋은 글입니다.